일본의 가장 북쪽에 있는 큰 섬, 홋카이도(北海道)의 중심 도시 겨울철 강설과 쾌적한 여름 기후가 특징입니다. 겨울에는 연평균 143.5일 눈이 내리며, 12월에는 500cm 이상의 적설량을 기록합니다. 첫눈은 10월 하순에 내리고, 봄까지 녹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여름은 습도가 낮고 평균 기온이 20도 이하로 쾌적하며, 장마와 태풍 영향이 적습니다. 겨울 여름 이곳을 많이 찾는 이곳 삿포로의 역사와 특징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삿포로의 역사
삿포로는 본래 일본의 북쪽 끝 섬인 홋카이도에 위치해 있어요. 이곳은 과거 아이누 민족이 생활하던 땅으로, 일본 본토에서는 오랫동안 '에조(蝦夷)'라고 불렸답니다. 헤이안 시대부터 일본인들이 이곳의 존재를 알았지만, 14세기 이전에는 홋카이도에 대한 뚜렷한 기록이 없었어요. 일본인들의 소규모 이주는 14세기 무렵부터 시작되었고, 15세기 중반에 본격적으로 홋카이도로 진출하기 시작했답니다. 삿포로를 포함한 홋카이도 전역에 대한 일본의 지배권 행사는 에도 시대 후기인 18세기 후반 이후에야 시작되었어요.
홋카이도 박물관에 방문하시면 '북동아시아 속의 홋카이도', '자연과 사람과의 관계'를 컨셉으로 홋카이도의 자연, 역사, 문화, 그리고 아이누 민족의 문화까지 폭넓게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삿포로의 관광지
삿포로에는 도심 속 자연부터 역사적인 장소, 그리고 즐길 거리까지 정말 다양한 명소들이 있어요.
- 오도리 공원 (大通公園): 삿포로 도심 한가운데를 길게 가로지르는 시민들의 휴식 공간이에요. 삿포로 눈 축제, 삿포로 라일락 축제, 삿포로 여름 축제 등 다양한 대형 이벤트들이 이곳에서 열린답니다.
- 삿포로 TV탑: 오도리 공원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삿포로 시내와 오도리 공원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멋진 전망을 자랑해요.
- 삿포로 맥주 박물관 & 삿포로 맥주원: 일본 맥주의 역사를 엿보고, 갓 생산된 신선한 삿포로 맥주를 맛볼 수 있는 곳이에요. 맥주를 좋아하신다면 꼭 방문해 보세요!
- 스스키노 (すすきの) & NIKKA 사인: 삿포로 최대의 유흥가이자 번화가예요. 밤이 되면 화려한 네온사인으로 빛나며 활기찬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특히 'NIKKA 사인'은 인증숏을 남기기 좋은 포토존이랍니다.
- 모이와산 (藻岩山) 로프웨이: 삿포로 시내의 멋진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인기 명소예요.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면 더욱 로맨틱하답니다!
- 홋카이도 대학 식물원: 홋카이도 대학 캠퍼스처럼 자연과 어우러진 공간으로, 자연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해요. 다만 겨울에는 대부분 개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삿포로역 (札幌駅): 홋카이도의 교통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역 내에 다양한 쇼핑 상가와 음식점들이 있어서 쇼핑이나 식사를 즐기기에도 아주 좋아요. 특히 추운 겨울에는 실내에서 따뜻하게 시간을 보내기 좋답니다.
- 신치토세 공항 주변: 돌아가기 전에 들르기 좋은 곳인데요, '사케노후루사토 치토세수족관'에서 연어나 민물고기의 생태를 볼 수 있고, 말과의 만남이나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노던 홀스 파크'도 있답니다. 공항 자체에도 온천, 영화관, 맛집 등 다양한 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출발 시간까지 즐겁게 보낼 수 있어요.
- 마루야마 동물원: 자연 친화적인 공간에서 다양한 동물들을 만날 수 있어요
삿포로의 음식
삿포로는 미식의 도시로도 아주 유명합니다.
- 삿포로 라멘 (특히 미소 라멘): 삿포로의 대표 음식 하면 역시 라멘을 빼놓을 수 없죠! 따끈하고 진한 미소 라멘은 추운 날씨에 최고예요.
- 징기스칸: 신선한 양고기를 철판에 구워 먹는 징기스칸도 삿포로를 대표하는 음식이에요. 육즙 가득한 양고기와 채소의 조화가 일품이랍니다!
- 해산물: 홋카이도는 일본 최고의 수산물 생산지 중 하나예요. 털게, 킹크랩, 우니(성게알), 이쿠라(연어알), 가리비 등 신선하고 맛있는 해산물을 꼭 맛보세요! 신선한 해산물이 가득한 카이센동(해산물 덮밥)도 인기 메뉴예요.
- 스프카레: 삿포로에서 시작된 스프카레는 건더기가 풍성하게 들어간 국물 형태의 카레예요. 따뜻한 국물이 속을 뜨끈하게 데워준답니다!
- 라마이 (Ramai): 스프카레 맛집 중 한 곳으로 추천돼요.
- 스아게 (Suage): 역시 스프카레 맛집으로 손꼽힙니다.
- 추천 맛집 :
- Torifuku (토리후쿠): 스스키노 근처에 있는 야키토리(닭꼬치) 전문점으로, 오후 5시부터 새벽까지 운영하며 맛있는 꼬치와 시원한 맥주를 즐길 수 있어요 . 이 블로그에서 "지금까지 먹어본 오코노미야키 중 No.1"이라고 칭한 곳도 이 주변이었는데, 우동면 오코노미야끼가 특히 맛있었다고 해요 .
- 돈카츠 야하타 (とんかつ八幡): 삿포로의 돈카츠 맛집 중 하나로 언급돼요 .
- 라멘 핫쵸메 노 후쿠로 (ラーメン八丁目ろう): 라멘 맛집으로 알려져 있어요 .
- 돈카츠 아오키 삿포로 스스키노점: 역시 돈카츠를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추천됩니다 .
이처럼 삿포로는 독특한 자연환경과 역사, 그리고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가 어우러져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삿포로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혹시 여러분이 삿포로를 방문하셨을 때 경험했던 특별한 장소나 맛집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소중한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삿포로 여행 준비에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즐거운 여행 되시길 응원합니다.